NFT 뜻이 도대체 뭐길래 열광하나

NFT 뜻이 도대체 뭐길래 열광하나

NFT 뜻이 도대체 뭐길래 열광하나

대충 감으로만 이해하고 있던 NFT 뜻과 특징. 주식 열풍에 이어서, 블록체인 기반인 코인, 메타버스, 그리고 NFT 까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NFT에 열광하는 것일까요? 그럼 지금부터 NFT가 뭐길래 이토록 열광하는지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FT에 열광하는 이유

  • 사람들이 NFT에 열광하는 이유는 당연히 주식, 코인과 마찬가지로 돈이 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은 수익 구조는 다른 투자 상품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돈을 주고 NFT를 산 다음, 인기가 많아지고 가격이 오르게 되면 비싼 가격으로 판매를 하는 것입니다. 

NFT


NFT란?

  • Non-Fungible Token의 약자.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대체불가 토큰'을 의미합니다. 어떤 특정한 자산을 블록체인상에 기록한 디지털 파일. 그 자산에 대한 소유권, 거래내역 등을 블록체인 상에 기록하고 저장해서 위조 변조가 불가능하게 만든 디지털파일이라고 보면 됩니다. 어떻게 보면 내 가상지갑 안에 있는, 내가 직접 컨트롤하고 운영할 수 있는 가상의 자산이라고도 볼 수 있다는데요.
    NFT

NFT 특징

  • NFT는 고유의 코드에 발행자가 입력되어 있기 때문에 위조, 복제가 불가능하고 희소성과 유일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희소성 때문에 NFT의 가치가 높아지는 것이고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거라고 생각합니다. NFT를 구매한다고 저작권까지 구매할 수는 없습니다. 소유권과 경험 정도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소유권은 나에게도 생기지만 저작권은 저작권자에게 있고 이렇게 구매해도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땐 또 따로 허가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토큰과 코인의 차이점

  • 코인은 화폐입니다. 즉, 지불방법을 뜻하죠. 반면 토큰은 어떠한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의미합니다. 70~80년대에는 버스를 탈 때 현금으로 버스 토큰을 구매한 뒤 버스를 탈 때 토큰을 지불하고 버스를 이용했어요. 이 사례를 이해하면 토큰과 코인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코인(=화폐, 현금)으로 토큰을 사고 토큰으로 버스(=서비스)를 탈 수 있었던 거죠.
    NFT

NFT 거래방식

  •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고, 정품인증이 가능해서 희소성과 신뢰 등이 중요한 영역에서 NFT의 인기가 많습니다. 게임이나 예술품, 부동산 등 기존자산을 디지털 자산화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활발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내 컴퓨터에 있는 디지털 파일을 어떠한 플랫폼에 등록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토큰화라고 하는데요. 나의 작품을 플랫폼에 등록해서 토큰화를 시키면 그 플랫폼에서 내 작품이 토큰으로 거래가 되는 것입니다. 기존의 1대1로 교환도 가능했던 코인과는 다른 개념인게 NFT는 특정한 재화의 가치를 지닌 코인이기 때문에 1:1 교환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특정 그림, 부동산문서, 기차티켓 등을 산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거래를 거치면서 해당 자산의 소유권과 거래내역이 NFT 블록체인상에 기록이 되고, 이는 빠짐없고 꼼꼼하며 위변조가 불가한데요. 이 부분은 위변조가 불가한 블록체인의 특성에서 비롯됩니다. 때문에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NFT도 '특정 자산을 고유하게 표현할 수 있는 도구'로 쓰일 수 있게되는 것이죠. 

NFT

맺음말

  • 이제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되어버린 메타버스와 NFT시장. 더이상 사치의 키워드가 아니라 필요성에 대해 정말 진지하게 생각해봐야할 시점인 듯도 합니다. 주린이가 되어 투자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세상이 참 빠르게 변한다는것을 실감하는데요. 앞으로 다가올 시대 속에서 MZ세대가 아니더라도 나 자신은 어떤 스탠스를 가져가야할지 생각해봐도 좋겠습니다. NFT 다음엔 또 어떤게 나올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